본문 바로가기

About WORKERS COOP

노동자 협동조합 (Worker Cooperative) 소개

노동자 협동조합 (Worker Cooperative)


노동자협동조합은 노동자가 직접 출자하고 경영도 책임지는, ‘출자-노동-경영’이 일체화된 자립적 경영방식을 원칙으로 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우리나라 협동조합기본법 시행령에서는 조합원의 3분의 2 이상이 직원이고 조합원인 협동조합을 ‘직원 협동조합’으로 분류한다. 

노동자협동조합은 ‘자본이 노동을 고용’하는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생산수단의 소유권과 관리권이 노동자에게 있다. 그래서 ‘노동이 자본을 고용’하는 역전된 관계를 이룬다. 노동자협동조합의 고용은 타자 고용에 기초하지 않고, ‘협동형 자기고용’을 기본으로 한다. 

대표적인 노동자협동조합으로는 스페인 바스크 지역의 ‘몬드라곤 협동조합’이 있다. 1956년 호세 마리아 아리스멘디 아리에타 신부가 마을 청년 5명을 모아 설립한 난로공장 ‘울고’로 시작된 몬드라곤 협동조합은 60년이 지난 현재 스페인에서 매출규모로는 7번째, 고용규모로는 3번째 큰 기업으로 성정했다. 대다수의 경제학자들은 협동조합은 시장주의를 뛰어넘어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몬드라곤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협동조합이라는 지배구조를 가지고도 기존 기업들과 경쟁하며 성장했다. 


한국의 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 : 대안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