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WORKERS COOP

워커즈 코프(ワ-カ-ズコ-プ) 소개

워커즈 코프(ワ-カ-ズコ-プ)


다큐멘터리 <워커즈>의 주인공인 ‘워커즈 코프’는 일본 노동자협동조합 워커즈 코프 연합회의 약칭이다. ‘워커즈 코프’의 시작은 1970년대 초, 당시 일본 각지에서 ‘실업자 및 고령자의 일자리 만들기’ 사업이 진행되었고, 그 결과 79년 ‘중년고용복지사업단 전국협의회’가 결성되었다. 1983년, 이탈리아에 연구조사단을 파견해 노동자협동조합의 조사 연구 사업을 실시했고, 1986년 총회에서 공식적으로 ‘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로 발족했다. 1992년 노동자협동조합으로서의 새로운 ‘7가지 원칙’을 정했고, ICA(국제협동조합연맹)의 도쿄총회에서 일본의 협동조합 조직 중 11번째로 공식 회원이 되었다. 1998년 ‘노동자협동조합법’ 제정을 위해 ‘협동노동의 협동조합 법제화를 추진하는 시민회의’를 조직해 법제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워커즈 코프의 ‘7원칙’은 다음과 같다. 


제1원칙 노동자•시민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참된 사업을 발전시킨다.

제2원칙 모든 조합원이 참가하여 경영하며 발전시킨다.

제3원칙 ‘마을 만들기’사업과 활동을 전개한다.

제4원칙 ‘자립과 협동과 사랑’의 인간으로 성장하고, 협동의 문화를 확산시킨다.

제5원칙 지역•전국에서 연대해, 협동 노동의 협동조합을 강화한다.

제6원칙 ‘비영리•협동’의 네트워크를 확대한다.

제7원칙 세계와 연대해 ‘공생과 협동’의 사회를 지향한다.



워커즈 코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희망제작소 사회적경제센터의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일본통신] 일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경영하는 일본의 '워커즈코프'


일본 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워커즈 코프) 웹사이트 http://www.roukyou.gr.jp

일본 노동자협동조합연합회 워커즈 코프 센터 사업단 웹사이트 http://www.workers-coop.com